더 캠퍼스 신림 성인경 교수님 인터뷰

1. PSAT을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하는데, 정말 해도 오르지 않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PSAT는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 아니라는 점에서 다른 시험과 구별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노력으로 극복할 수 없는 시험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관점만 약간씩 바꾸신다면, 일정 기간을 투자함으로써 얼마든지 고득점하실 수 있습니다.

2. 있다면 어떻게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요?

모든 시험이 그렇지만, PSAT 준비는 처음부터 끝까지 기출문제 분석에 초점을 두셔야 합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함으로써 출제 경향을 확인하고, 그 경향을 바탕으로 앞으로 문제가 어떻게 나올 것인지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출문제 분석은 여러분 스스로 얼마든지 하실 수 있지만, 여러분 주위에 있는 PSAT를 상대적으로 잘하는 분이나 강사의 도움을 받으신다면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PSAT 고득점 달성 비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어떻게 공부하셨는지요?

저 또한 많은 분들처럼 처음에 성적이 나오지 않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시작하게 된 그룹 스터디를 통해 해결책을 찾았는데요, 그 스터디는 6명이 한 자리에 모여 똑같은 문제를 각자 해결하고 그 문제들에 대해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나는 이 문제가 어려운데 너는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물어보고, 여러 가지 관점과 방법론을 공유하는 것이었죠. 그 스터디를 반복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사고를 참고하면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도 위와 같은 방식의 학습을 추천 드려요.

4. 수험생들이 5급 행시를 준비하면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요?

저는 PSAT 강사이지만, 그 전에 3차 면접 전형까지 경험해 본 여러분의 선배이기도 합니다. 패스를 위해서는, 계속 멀리 보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예전과는 달리, 현재 5급 공채나 외교관후보자 선발에서는 1차 시험을 합격하더라도 그 다음 해 1차 시험을 면제하지 않습니다. 즉, 한 해에 1차부터 3차까지의 전형을 모두 통과해야 비로소 최종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는 것이죠. 그런 관점에서 보면, 초시생이나 1차 시험을 합격하지 못한 수험생이라 하더라도 언제나 2차 공부에 더 큰 힘을 쏟아야 합니다. PSAT의 경우, 하루 종일 공부를 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맑은 머리로 문제를 대했을 때 정답률도 높아지고 분석도 원활해집니다. 따라서 2차 공부를 손에서 놓지 않으면서 1차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당장에는 멀리 돌아가는 것처럼 보여도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을 걷는 것입니다.

5. PSAT을 준비하는 데 있어, 스터디가 필요할까요? 만약 필요하다면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스터디를 반드시 하여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스터디가 잘 맞는 사람이 이 있고 오히려 방해가 되는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공부만큼은 혼자 하는 것을 선호하고, 스터디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함께 하기로 한 부분을 소홀히 하는 스터디 구성원을 만났을 때, 그런 태도와 행동들이 너무 거슬려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더라고요. 물론 스터디의 장점은뚜렷합니다. 약간의 강제성을 스스로에게 부여함으로써 꾸준하게 수험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거든요. PSAT 스터디를 하신다면, 단순히 모여서 각자 공부하고 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부하는 방식을 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함께 읽어보며 서로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는다든지, 각자가 문제를 해결하며 분석한 바를 서로 비교한다든지 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6. (다른 학원에서 진행되는 스터디와) 더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멘토링 프로그램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아무래도 강사가 여러분과 함께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일 것입니다. 다른 학원에서는 스터디를 진행하더라도 수험생 신분의 리더가 지도를 해주지만, 더 캠퍼스 멘토링 프로그램에서는 강사가 직접 여러분의 수험 방향을 설정해 드립니다. 강사는 그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한 편으로는 열린 마음으로 여러분을 도와드릴 수 있고 다른 한 편으로는 여러분이 올바르게 앞으로 가고 있으신지 정확하게 짚어드릴 수 있습니다.

7. 스터디 진행 시 멘토의 역할과 중요성은 어떻게 되나요?

멘토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도, 세세하게 간섭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멘토는 필요하고 중요한 사람이지만, 공부를 하고 실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수험생 본인이기 때문에 멘토가 지나치게 간섭해서는 수험생을 합격으로 이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체득하게 해주는 것이 멘토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그러한 관점을 가지고 여러분을 지도하고자 합니다. 수험생 여러분이 멘토를 신뢰하고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학습하신다면 훨씬 효과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멘토의 중요성이 크다고 하겠습니다.